Utility 이야기

[스터디 6기] 맛있는 디자인 애프터이펙트 독학 6주차 학습 후기

뜨란 2021. 9. 12.
반응형

1~3주차 학습 후기를 올린 후 어느덧 한 달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1~3주차 학습 후기 : https://sswh.tistory.com/41)

 

영상 편집을 배우는 재미가 있다보니 다행히 중간에 포기하는 일 없이 나머지 커리큘럼도 모두 진행할 수 있었고, 이렇게 4~6주차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 *   * * *

 

맛있는 디자인 애프터 이펙트 CC 2021 교재, 그리고 스터디 카페와 함께한 6주간의 독학 과정은 스터디 카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도서 링크 :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863505588)

 

 (*스터디 공식 카페  : https://cafe.naver.com/matdistudy)

 

 

 

 

 4~6주차 학습 인증

 

 

 

1~3주차가 전반적인 개념 및 기본 사용법을 배우는 구간이었다면 4주차부터는 배운 것들의 응용, 특수 효과 적용 등 심화 과정에 들어서는 구간이었습니다. 

진도를 나가면서 복잡하거나 어렵게 느껴지는 구간도 있었지만 그와 비례하여 만들어 냈을 때의 성취감도 크게 느껴졌기에 배우는 재미가 극대화되는 구간이기도 했습니다.

 

[변형 속성으로 연출하기]
[트랙 매트와 마스크로 연출하기]
[animate 기능으로 연출하기]

[4주차 과제 - 셰이프 레이어로 연출하기] 

 

 

5주차는 개인적으로 가장 응용할 요소가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역재생, 형태 왜곡 등 영상만으로 연출하는 재미 요소들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제너레이트, 익스프레션 등 제작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지는 실습도 있었는데 어려웠던만큼 만들어 냈을 때의 성취감도 높았습니다. 

 

[퍼펫 핀 기능으로 연출하기]
[익스프레션 기능으로 기계적 움직임 연출하기]
[time reverse 기능으로 연출하기]
[generate 기능으로 연출하기] 
[distort 기능으로 연출하기]

[5주차 과제 - 역재생과 time remapping 기능 활용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6주차입니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졌는데요. 그동안 평면적인 실습 위주로 진행해왔다면 3D 레이어와 라이트 기능, 카메라 워킹 등 마지막은 입체적인 연출을 위한 심화 과정이었습니다.

영상과 이미지를 매칭시키는 특수효과(VFX)를 잠깐 배워볼 수 있었는데 교재는 여기에서 끝이다보니 조금 아쉬운 감도 있었습니다.

 

[3D 레이어와 라이트 기능 활용하기]
[카메라 움직임과 심도 연출하기]
[keying 기능으로 이미치 추출후 연출하기]
[트랙 모션 기능으로 비디오와 이미지 합성하기]
[트랙 카메라로 카메라 움직임 추출하기]

 

[6주차 과제 - 그동안 배운 내용을 토대로 모션 그래픽 영상 제작하기]

 

 

* * *   * * *

 

 

 

 

지난 6주 동안 재미있게 무언가를 만들어가며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루함을 느낄 틈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이 끝이 아니라고 느껴본 것은 무척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두고두고 찾아볼 내용들이 수두룩하기 때문입니다.

 

뭐랄까... 교재를 참 잘 샀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여정이었습니다.

 

또한 스터디 카페에서는 다른 분들의 결과물을 보면서 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습부터 후기까지 오로지 혼자 진행하지만 오프라인에서 같이 수강을 듣는 기분도 들었고요.

 

여러모로 재미있게 보낸 6주간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