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이야기

엑셀 팁 - 이미지 및 개체 전체 선택, 부분 선택하기

뜨란 2020. 12. 7.
반응형

엑셀 내에서 텍스트가 아닌 상태로 존재하는 그림, 사진, 도형은 물론이고, 첨부되어 있는 PDF나 PPT 파일 등을 개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개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소개해드릴 내용은 총 3가지입니다.

 

- 단일 개체 선택하기

- 전체 개체 선택하기

- 드래그로 개체 선택하기

 

(참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   * * *

 

 

 

 

 Ctrl + Click, Shift + Click : 단일 개체 추가 선택

 

 

가장 보편적인 개체 선택 방법입니다. 처음 개체를 선택한 후 Ctrl키나 Shift를 누르고 다른 개체를 클릭하면 추가 선택이 됩니다. 별도로 설명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간단한 기능이죠.

 

[Ctrl + Click, Shift + Click : 개체 추가 선택]

 

 

 

 

 

 하나의 개체 선택 후 Ctrl + A, Ctrl + Shift + Space : 개체 전체 선택

 

 

Ctrl + Shift + Space, Ctrl + A 모두 같은 기능을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행열 선택을 할 때 소개했던 단축키이기도 합니다. (보러가기)

 

텍스트영역에서 단축키를 사용하면 조건부(연결된 범위 또는 전체 선택)로 선택이 이루어지지만 개체에서는 전체 개체 선택으로 진행됩니다.

 

[단일 개체 선택 후 Ctrl + A, Ctrl + Shift + A : 전체 선택]

 

 

위의 단축키는 무조건 하나 이상의 개체를 선택해야 전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어서 소개할 방법은 별도의 선택없이 단축키 시퀀스만으로 전체 선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F5 → 옵션(Alt + S) → 개체(Alt + B) → 확인(Enter) 순으로 진행이 되며 Alt를 누른채로 S,B를 순차적으로 눌러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F5 → 옵션 → 개체 : 개체 전체 선택]

 

두 가지 방법 모두 동일하게 개체 전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손에 익은 방법이나 성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찾기 및 선택 → 개체 선택 → 드래그 : 개체 선택 모드에서 드래그로 개체 선택

 

 

엑셀에는 개체를 일반 텍스트처럼 드래그만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개체 선택 모드가 있습니다. 여러 개체를 다뤄야할 때, 혹은 여러 개체 속에서 특정 범위의 개체만 빠르게 선택 및 정렬하고자 할 때 사용하기 좋은 모드입니다.

 

 

리본메뉴에서 홈 → 찾기 및 선택 → 개체 선택 순으로 선택하면 개체 선택 모드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개체 선택 모드 전환]

 

 

아래 캡처화면에서처럼 개체 선택 모드에서는 마우스 드래그 범위 안에 들어오는 개체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Ctrl 또는 Shift를 눌러준 상태로 다시 드래그를 하면 추가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체 선택 모드 : 드래그로 범위 내의 개체 선택]

 

개체 선택 모드를 해제하고자 할 때는 키보드의 ESC 버튼을 누르거나 개체 선택 모드를 한 번 더 실행해주면 해제 됩니다.

 

 

 

 

 

 마무리

 

 

개체 선택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첨부된 개체 전체(혹은 범위) 선택 후 크기 변경, 위치 정렬 등을 수행해주면 깔끔한 문서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내용물이지만요. 하지만 깔끔하게 정리된 문서가 보기에도 좋은 것 또한 사실이니 많이 응용해보시길 권합니다.

 

 

 

* * *   * * *

 

 

 

 

엑셀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한 번 둘러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