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이야기

엑셀 메모 삽입 및 수정하기, 서식 호출 단축키, 자동 크기 지정, 메모 복사 및 붙여넣기, 메모 표시 상태로 인쇄하기

뜨란 2022. 12. 15.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목과 같이 단축키를 활용한 메모 생성 및 서식 호출, 메모 크기 자동 조절, 복사 붙여넣기, 메모 표시 상태 인쇄 등 엑셀 메모 기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 *

 

 

 

 

 메모 삽입 및 수정하기 단축키 

 

 

선택한 셀에 메모를 삽입하거나 이미 삽입된 메모를 수정할 때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단축키 Shift + F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hift + F2 : 메모 삽입 ]
[ Shift + F2 : 메모 수정 ]

 

 

 

 

메모를 호출한 상태에서 ESC를 한 번 눌러주면 메모칸 선택 상태가 됩니다.

이 때 방향키로 메모칸을 이동할 수 있으며, 이 상태에서 ESC를 한 번 더 눌러주게 되면 메모칸이 꺼집니다.

 

 

[ ESC를 통한 메모칸 이동 및 끄기 ]

 

 

 

 

위 이미지들과 같이 간단한 메모 생성 및 위치 지정은 단축키 방향키, ESC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메모 편집 시 이동 및 범위 선택 단축키 

 

 

메모 편집 상태에서도 엑셀의 기본적인 키보드 이동 방식을 통해 범위 선택 및 이동이 가능합니다.

메모 수정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Home / End : 해당 메모줄의 처음 또는 끝으로 이동.
  • Shift + Home / Shift + End : 현재 커서 위치에서 해당 메모줄의 처음 또는 끝까지 범위 선택.
  • PageUp / PageDown : 메모 내용 전체의 처음 또는 끝으로 이동.
  • Ctrl + Home / Ctrl + End : 메모 내용 전체의 처음 또는 끝으로 이동.(PgUp, PgDn 키와 동일)
  • Ctrl + Shift + Home / Ctrl + Shift + End : 현재 커서 위치에서 메모 내용 전체의 처음 또는 끝까지 범위 선택.

 

[ 메모 수정 중 이동 및 범위 선택 단축키들 ]

 

 

 

 

범위 선택 후에는 셀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폰트 서식 단축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trl + B (굵게), Ctrl + U (밑줄), Ctrl + I (이탤릭체) 등 입니다.

 

 

[ Ctrl + B / U / I 사용을 통한 서식 변경 ]

 

 

 

 

 

 메모 서식 호출

 

 

아래 이미지와 같이 메모 상태에서는 리본 메뉴 내 홈탭의 폰트 색상을 설정할 수 없게 표시됩니다.

 

 

 

 

 

이 때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메모 서식을 호출하면 됩니다.

단축키로는 Ctrl + 1 을 눌러주면 메모 서식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Ctrl + 1을 눌러 메모 서식 호출 ]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범위 선택 후, 메모 서식을 사용하면 특정 단어나 구간에만 별도 서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메모 서식을 특정 단어에만 다르게 적용한 상태 ]

 

 

 

 

 

 메모 자동 크기 설정, 메모 복사

 

 

메모 칸을 선택한 상태(메모 편집 모드X)에서 메모 서식을 호출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세 설정이 가능한 서식 메뉴가 호출됩니다.

 

단축키 시퀀스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hift + F2    ESC    Ctrl + 1

 

 

[ Shift + F2, ESC, Ctrl + 1을 순차적으로 눌러 서식 호출 ]

 

 

 

 

메모 서식의 맞춤 탭으로 이동하면 자동 크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자동 크기를 설정해주면 메모 칸 내의 내용에 맞춰 자동으로 메모 칸의 크기가 변형됩니다.

 

 

[ 메모 서식 - 자동 크키 적용 ]

 

 

 

 

다음으로 메모 복사 및 붙여넣기 입니다.

 

메모는 일반적인 Ctrl + C / V 로는 복사할 수 없지만 값 붙여넣기와 같은 방식으로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모 포함된 셀 복사  →  우클릭 메뉴 선택하여 붙여넣기 선택  →  메모 선택      확인

 

 

단축키 시퀀스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Ctrl + C  →  우클릭  →  S  누른 후 Enter →  C      Enter

 

 

 

 

 

 

 

메모 복사는 원본이 되는 메모의 서식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원본 메모가 숨기기 상태면 숨겨진 상태로 복사되며 표시 상태면 표시 상태로 복사가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각각 원본 메모를 숨긴 상태와 표시 상태로 바꾼 후 복사 붙여넣기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 메모 복사 붙여넣기 - 숨기기 상태 ]
[ 메모 복사 붙여넣기 - 표시 상태 ]

 

 

 

 

 

 

 메모 인쇄 설정

 

 

마지막으로 메모 인쇄 설정 방법입니다.

 

메모 출력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본 메뉴의 페이지 레이아웃  →  인쇄 제목 선택  →  메모 인쇄 옵션 설정

 

이 부분도 단축키 시퀀스로 하자면 Alt  →  P  →  I  →  Alt + M  →  Enter 순으로 정리가 가능합니다만 솔직히 시퀀스로 쓸일이 있을까 싶습니다. 

 

여담이지만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시퀀스는 인쇄영역 설정(Alt →  P →  R →  S)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된 내용 포스팅 바로가기)

 

 

보통은 메모 없음 상태이며 여기서 시트 끝 또는 시트에 표시된 대로 출력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메모 인쇄 옵션 설정 ]

 

 

 

 

시트에 표시된 대로 옵션은 문자 그대로 현재 화면에 보이는 메모 상태를 그대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시트에 표시된 대로 설정시 출력 화면 ]

 

 

 

 

시트 끝 옵션을 설정하면 본문에는 표시되지 않고, 인쇄본 끝에 주석처럼 메모 내용이 출력됩니다.

 

 

[ 시트 끝 설정시 출력 화면 ]

 

 

 

이번에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단축키를 활용한 메모 생성 및 호출, 서식 지정, 복사 및 붙여넣기, 크기 조절, 인쇄 설정 등 메모 사용 관련된 내용을 최대한 담아봤습니다.

 

엑셀 사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 *   * * *

 

 

 

 

엑셀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한 번 둘러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