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이야기

엑셀 팁 - A1셀과 데이터 영역 마지막셀로의 빠른 이동

뜨란 2020. 12. 17.
반응형

앞서 단축키를 소개하면서 Ctrl키와 방향키를 활용한 빠른 이동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보러가기)

앞서 소개드렸던 단축키가 시트 전반에 대해 적용된다면 이번에는 소개할 단축키는 데이터 영역, 즉 무언가의 값이 있는 영역 내에서만 적용되는 단축키입니다. 

 

구체적으로 정의하자면 적용 범위는 A1셀부터 값이 있는 영역의 마지막 셀까지입니다.

A1셀, 마지막 셀 간의 빠른 이동이나 범위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Ctrl + Home : A1셀로 이동
  • Ctrl + End : 데이터 영역 마지막 셀로 이동
  • Ctrl + Shift + Home : 현재 위치한 셀부터 A1셀까지 범위 선택하면서 이동
  • Ctrl + Shift + End : 현재 위치한 셀부터 마지막 셀까지 범위 선택하면서 이동

 

간단한 단축키이므로 몇 번 사용해보면 금방 손에 익힐 수 있을 겁니다.

 

 

 

* * *   * * *

 

 

 

 

 Ctrl + Home, Ctrl + End : A1셀부터 ~ 데이터 영역 마지막 셀의 빠른 이동

 

 

통상적인 경우, Ctrl + Home은 A1셀로 이동을, Ctrl + End는 데이터 영역의 마지막 셀로 이동합니다. 

 

[Ctrl + Home : A1셀 이동, Ctrl + End : 마지막 셀 이동]

 

 

다만 틀 고정이 적용된다면 처음 틀 고정을 실행하기 위해 선택했던 셀이 시작 셀이 됩니다. 아래 예시 화면의 경우에는 Ctrl + Home을 누르면 C4셀로 이동합니다.

틀 고정 단축키 및 적용 방법에 대해서는 앞서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보러가기)

 

[틀 고정 상태에서의 시작 셀 이동]

 

데이터 영역의 마지막 셀이라 함은 각 행과 열의 마지막 데이터를 체크하여 서로 교차되는 지점을 뜻합니다. 

 

예시 화면에서 열의 마지막 내용은 N열에 위치하고 있으며 행의 마지막 내용은 20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 진행방향으로 긴 화살표를 그린다고 가정했을 때 서로 만나게 되는 위치는 N20셀입니다.

 

N열과 20행에 무언가의 내용이 있다면 Ctrl + End를 눌렀을때 N20셀로 이동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행과 열이 만나는 위치가 마지막 셀로 지정]

 

 

마지막 셀은 워크시트가 켜져있는 동안 값이 입력되었던 마지막 영역으로 정의 됩니다.

 

아래 예시 화면에서는 P17셀에 데이터를 입력한 후 Ctrl + End를 누르면 P17셀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눈여겨 본다면 P17셀에 입력한 d라는 값을 지웠음에도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해당 마지막 셀은 계속 저렇게 기억될까요?

 

[입력 값을 지운 후의 Ctrl + End 사용]

 

 

바로 앞서 워크시트가 켜져 있는 동안이라고 표현했던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해당 엑셀 파일을 저장한 후 재실행하면 마지막 셀을 다시 정의하게 됩니다. 즉 P17셀의 내용을 지운 후 저장, 재실행을 했다면 H12셀이 마지막셀로 돌아오게 됩니다.

 

 

 

 

 

 Ctrl + Shift + Home, Ctrl + Shift + End : 현위치부터 A1셀 또는 마지막 셀까지의 범위 선택

 

 

이동형 단축키에서 Ctrl과 Shift가 만난다면 범위 선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축키들도 예외는 아닌지라 현재 위치에서 이동 위치까지 모조리 범위로 선택하게 해줍니다.

 

이를 응용하여 Ctrl + Home Ctrl + Shift + End 혹은 Ctrl + EndCtrl + Shift + Home의 순으로 사용하면 데이터 영역 전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1셀 또는 마지막 셀 이동 후 반대 방향으로의 범위 선택]

 

 

이렇게 범위 선택을 한 후 인쇄 영역 설정을 연계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 인쇄 영역]

 

 

인쇄 영역을 설정하는 시퀀스는 Alt → P → R → S 입니다. 이를 범위 선택과 연계해주면 다음과 같은 단축키 시퀀스가 만들어집니다.

 

Ctrl + End Ctrl + Shift + Home Alt → P → R → S

Ctrl + Home Ctrl + Shift + End  Alt → P → R → S

 

인쇄 영역 설정은 별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시퀀스입니다. 범위 선택과 인쇄 영역 설정을 각각 익혀보면 금방 익숙해질 겁니다.

 

[범위 선택 후 인쇄 영역 설정]

 

 

A1셀과 마지막 셀 선택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다룬 단축키들은 Ctrl + 방향키보다 사용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데이터 영역이 넓을수록 빛을 발하는 단축키라고 생각하여 포스팅으로 다뤄봤습니다. 익혀두면 스크롤 영역이 많은 문서를 다룰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 * *   * * *

 

 

 

 

엑셀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한 번 둘러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