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이야기

단축키 응용하기 - 빠른 이동과 수식 복사

뜨란 2020. 12. 27.
반응형

빠른 이동과 복사하기는 앞서서도 단축키를 소개하면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보러가기) 이번에는 해당 단축키를 활용하는 내용을 주제로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가격 열 중 지우개 행에만 수식이 들어가 있습니다. 나머지 열에도 수식을 채워넣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현재 선택되어있는 셀은 지우개셀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가격 열에 수식을 채워넣기 전의 상태]

 

 

 

* * *   * * *

 

 

 

 

 수식을 복사하는 여러가지 방법들

 

 

복사를 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추리자면 다음의 4가지 방법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① 채우기핸들 더블클릭

 

선택된 셀의 우측 하단 귀퉁이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채우기핸들(검은색 십자 형태)로 커서가 변하게 됩니다. 이럴때 채우기핸들을 더블 클릭하여 복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우기 핸들 표시 상태]
[채우기핸들 더블 클릭으로 수식 복사하기]

 

 

채우기핸들을 더블클릭할 경우, 문서의 연속된 부분 끝까지 선택된 셀의 내용을 자동으로 복사하여 채워줍니다. 예를 들어 샤프심과 볼펜사이에 빈 행이 있다면 샤프심까지만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② 채우기핸들 드래그

 

①번과 마찬가지로 채우기핸들 상태에서 아래방향으로 드래그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짧은 구간은 괜찮지만 스크롤이 길게 발생할 정도의 복사구간에서는 사용하기 번거로운 방법입니다.

[채우기핸들 드래그하여 수식 복사하기]

 

 

 

③ Ctrl + C, Ctrl + V로 복사, 붙여넣기

 

복사할 셀을 선택하여 Ctrl + C로 수식 복사한 후 원하는 구간에 Ctrl + V를 통하여 붙여넣는 방법입니다. 수식이 중간 중간 빠져있거나 다른 시트에 붙여넣는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Ctrl + C를 사용한 후 다양한 단축키(빠른 이동, 범위 선택, 시트 이동 등)를 사용하여 붙여넣을 구간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Ctrl + C, Ctrl + V로 복사 붙여넣기]

 

 

 

④ 빠른 이동 및 범위 선택 후 복사하기 (Ctrl + 방향키, Ctrl + Shift + 방향키, Ctrl + D)

 

앞서 제시한 방법들보다 단축키 사용이 많아보이긴 합니다. 짧은 구간에 대한 복사라면 앞서의 방법들하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마우스 클릭없이 키보드만으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수식을 복사해야할 구간이 길면 길수록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하는 영역까지 복사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빠른 이동 및 수식 복사하기 - 구간별 화면]

 

 

본문 상단에 현재 선택된 셀은 지우개셀이라고 가정한 적이 있습니다. 시작 위치에서 수식을 복사할 가장 끝부분까지 찾아가기 위해 빠른 이동을 사용합니다. (Ctrl + ↓,  Ctrl + →,  →)

그리고 해당 위치로부터 대상 수식이 있는 셀까지는 범위 지정을 사용합니다.(Ctrl + Shift + ↑)

마지막으로 범위 영역 복사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Ctrl + D)

 

모든 단축키를 순차적으로 사용하면 아래 예시 화면처럼 동작합니다.

 

[빠른 이동 및 수식 복사하기]

 

 

 

앞서서 기본적인 단축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어 이번에는 응용 방법을 다뤄봤습니다. 정확히는 ④ 빠른 이동 및 범위 선택 후 복사하기를 다루기 위해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④번 방법을 사용하라는 내용은 아닙니다. 문서 상황에 맞춰서 유용하다 싶은 방법 또는 본인이 익숙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저 이러한 방법도 있으니 한 번쯤 사용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 *   * * *

 

 

 

 

엑셀을 다루는데 도움이 될만한 팁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한 번 둘러보시는건 어떨까요?

 

반응형